경제이야기

젠슨 황 "프로그래머 끝났다" 생물학 공부해야..

smartlittlepuppy 2024. 2. 14. 17:00
반응형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세계정부정상회의 대담 프로그램에 참석한 젠슨 황은 연산 처리 장치가 발전해 컴퓨팅 속도가 빨라지면서 AI 기술 혁명이 가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가속 컴퓨팅은 가장 지속 가능한 방법이며 에너지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입니다. 또한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이고 성능도 뛰어나 AI 기술 실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만약 컴퓨터 연산이 더 빨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해보죠. 태양을 더 만들어 이 모든 것에 연료를 공급하려면 우리는 더 많은 14개의 다른 행성과 세 개의 다른 은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분명하게도 컴퓨터 아키텍처는 지난 10년 동안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는 겁니다."

 

"컴퓨팅의 성능도 동시에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반도체 칩을 더 빠르고 더 빠르게 만들고 있기 때문에 요구하는 성능 대비 비용은 훨씬 낮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모두가 AI 기술 발전을 이야기하는 시대이고, AI학과도 많이 생겨났는데 젠슨 황의 시각은 달랐습니다.

 

"제 이야기는 아마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완전히 반대로 들릴 겁니다. 지난 10년, 15년 동안 이런 자리에 앉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을 겁니다. 제 의견은 정반대입니다. 이제 아무도 프로그래밍을 할 필요가 없고 누구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우리의 일입니다. 이제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프로그래머가 되었습니다. 이것이 기적입니다. 이것이 바로 인공지능의 기적입니다. 우리는 처음으로 격차를 줄였고 기술 격차는 완전히 해소됐습니다."

 

즉, 도구는 점점 쉬워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동영상 편집이나 그런것도 옛날에 비하면 많이 쉬워지고 있고, 쳇지피티를 통하면 코딩또한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쳇지피티 프로그래밍 수준은 경력 3년차수준이라고 합니다.

 

젠슨 황 자신도 대학으로 돌아가면 다른 학문을 공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만약 제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면 과학의 가장 복잡한 분야가 생물학 바로 인간 생물학이라는 점을 깨닫게 될 것 같습니다. 매년 우리의 반도체 칩은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명과학의 발전은 아주 간간이 있어 왔죠. 제가 다시 전공을 선택한다면 생명 과학과 생명 공학을 바꾸는 기술이 우리와 함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겁니다. "

 

프로그램은 인간이 사용하기 더 편하게 빠르게 바뀌어 갈 것이고, 우리 사람은 그런 도구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고민해봐야하는 시기인 것 같다.

반응형